¾Æ½Ã¾Æ¤ýÅÂÆò¾ç Áö¿ªÀÇ Ç×°ø½ÃÀåÀÌ °¡Æĸ£°Ô ¼ºÀåÇÏ¸é¼ ¼¼°è ¿©°´±â ½ÃÀåÀÇ ¾ç´ë»ê¸ÆÀÎ º¸À×°ú ¿¡¾î¹ö½ºÀÇ °æÀïÀÌ ½Éȵǰí ÀÖ´Ù. º¸À×Àº 'B737 MAX ½Ã¸®Áî'¸¦, ¿¡¾î¹ö½º´Â 'A320 NEO ½Ã¸®Áî'¸¦ °¢°¢ Ãâ½Ã, ½ÃÀå°ø·«¿¡ ³ª¼°í ÀÖ´Ù.
À̵éÀÇ 1Â÷ Ÿ±êÀº Àú°¡Ç×°ø»ç(LCC). ±Ù°Å¸® ¿îÇ׿¡¼ ÁßÀå°Å¸® ¿îÇ×À¸·Î ¿µ¿ªÀ» È®´ëÇÏ°í ÀÖ´Â LCC¿Í
½ÅÇü Ç×°ø±âÀÇ Á¦¿øÀÌ µü ¸Â¾Æ ¶³¾îÁö±â ¶§¹®ÀÌ´Ù.31ÀÏ º¸À×ÀÇ '2018~2037 »ó¾÷½ÃÀå Àü¸Á(Commercial market outlook)'¿¡ µû¸£¸é ¾Æ¤ýÅÂÁö¿ªÀÇ Ç×°ø±â ¼ö¿ä´Â ¿ÃÇØ 7360´ë¿¡¼ 2037³â 1¸¸8200´ë·Î ¾à 2.5¹è ¼ºÀåÇÒ °ÍÀ¸·Î ¿¹»óµÈ´Ù.ƯÈ÷ ¾Æ¤ýÅÂÁö¿ª¿¡¼ 2037³â±îÁö ½Å±Ô¤ý±³Ã¼ ¼ö¿ä 1¸¸6930´ë Áß 74%ÀÎ 1¸¸2570´ë°¡ ´ÜÀÏÅë·Î(single aisle) Ç×°ø±â·Î Á¶»çµÆ´Ù. º¸À× 747 ±âÁ¾À̳ª ¿¡¾î¹ö½º 380 ±âÁ¾°ú °°Àº ´ëÇü Ç×°ø±â°¡ ¾Æ´Ñ ÁßÇü±Þ Ç×°ø±â ¼ö¿ä°¡ ´ëºÎºÐÀ̶ó´Â ¿¹ÃøÀÌ´Ù. ´ÜÀÏ Åë·Î Ç×°ø±â´Â ¿îÇװŸ®°¡ 1¸¸§° ÀÌ»ó Àå°Å¸®°¡ ¾Æ´Ñ 6000§° ³»¿Ü Á߰Ÿ®¿¡ ÀûÇÕÇÑ ±âÁ¾ÀÌ´Ù. ´Ü°Å¸®¿¡¼ Á߰Ÿ®·Î ¿îÇװŸ®¸¦ È®´ëÇÏ°í ÀÖ´Â LCC¿Í ¿µ¾÷È®´ë Àü·«¿¡ ºÎÇÕÇÏ´Â ±âÁ¾ÀÎ ¼ÀÀÌ´Ù.º¸À× 737 MAX ½Ã¸®Áî(7¤ý8¤ý9)¿Í ¿¡¾î¹ö½º A320NEO ½Ã¸®Áî(319¤ý320¤ý321)ÀÌ ¼ö¿ä°¡ ´Ã¾î³¯ ¼ö¹Û¿¡ ¾ø´Â ÀÌÀ¯´Ù.¿ì¼± º¸À× 737 MAX 8ÀÇ °æ¿ì Ç׼ӰŸ®°¡ 6570§°¿¡ ´ÞÇÑ´Ù. ÀüÀÛÀÎ 737-800NG(5710§°)º¸´Ù 800§° °¡·®À» ´õ ºñÇàÇÒ ¼ö ÀÖ´Ù. ¿¬ºñ´Â 737-800NG¿¡ ºñÇØ 14% °³¼±µÆ´Ù.¿¡¾î¹ö½º A320NEO ½Ã¸®ÁîÀÇ ´ëÇ¥°ÝÀÎ A321 NEOµµ ÃÖ´ë Ç׼ӰŸ®°¡ 6760§°¿¡ ´ÞÇÑ´Ù. ÆÄ»ý¸ðµ¨ÀÎ A321NEO-LRÀÇ Ç׼ӰŸ®´Â ÃÖ´ë 7400§°´Ù. ´Ü¼ø Á÷¼±°Å¸®·Î´Â Çѱ¹ ÀÎõ¿¡¼ ¿ìÅ©¶óÀ̳ª Å°¿¹ÇÁ±îÁö À̸£´Â °Å¸®´Ù. NEO ½Ã¸®Áî ¿ª½Ã ±âÁ¸ ¸ðµ¨¿¡ ºñÇØ ¿¬ºñ°¡ 20% °¡·® Çâ»óµÆ´Ù. ÇÏÁö¸¸ µÎ ±âÁ¾Àº °æÁ¦¼º ºÎ¹®¿¡¼ ´Ù¼Ò Â÷À̸¦ º¸ÀδÙ. °¡°Ý ¸é¿¡¼± MAX8ÀÌ 1¾ï1700¸¸ ´Þ·¯(1300¾ï¿ø)·Î A321NEOÀÇ 1¾ï2950¸¸ ´Þ·¯(1450¾ï¿ø) º¸´Ù Àú·ÅÇÏ´Ù. ¹Ý¸é ÃÖ´ë Á¼® ¼ö´Â A321NEOÀÌ 244¼®À¸·Î MAX8(210¼®) º¸´Ù ¿ìÀ§¿¡ ÀÖ´Ù. µ¿Ã¼ÀÇ ±æÀÌ´Â A321NEO°¡ 44.51m·Î MAX8(39.52m)¿¡ ºñÇØ ´Ù¼Ò ±ä ÆíÀÌ´Ù. º¸À× ÃøÀº ¿¬ºñ¸¦, ¿¡¾î¹ö½º ÃøÀº Á¼® ¼ö(»ý»ê¼º)¸¦
°Á¶ÇÏ°í ÀÖ´Ù.±Û·Î¹ú ½ÃÀå¿¡¼ ÁÖ¹®´ë¼ö·Î´Â ¿¡¾î¹ö½º°¡ ÇÑ¹ß ¾Õ¼ ÀÖ´Ù. A320NEO ½Ã¸®ÁîÀÇ ÁÖ¹®·®Àº Áö³´Þ ¸» ÇöÀç 6285´ë·Î
º¸À× MAX½Ã¸®Áî(4824´ë)¸¦ ¾Õ¼±´Ù. ºñ±³Àû °³¹ßÀÌ »¡¶ú´ø A320NEO ½Ã¸®Áî°¡ ½ÃÀå ¼±Á¡ È¿°ú¸¦ ´©¸° °ÍÀ¸·Î Ç®À̵ȴÙ.
±¹³» ½ÃÀå¿¡¼´Â º¸À×ÀÌ ´Ù¼Ò ¿ìÀ§¸¦ Á¡ÇÏ°í ÀÖ´Ù. MAX8Àº ´ëÇÑÇ×°ø(50´ë), Á¦ÁÖÇ×°ø(40´ë), À̽ºÅ¸Ç×°ø(8´ë), Ƽ¿þÀÌÇ×°ø(¹ÌÁ¤) µî
ÃÑ100¿©´ë µµÀÔÀ» ¾ÕµÎ°í ÀÖ´Ù, A321NEO´Â ´ëÇÑÇ×°ø(50´ë), ¾Æ½Ã¾Æ³ªÇ×°ø(25´ë), ¿¡¾îºÎ»ê(2´ë, A321NEO-LR), ¿¡¾î¼¿ï(¹ÌÁ¤) µî
80¿©´ë°¡ µµÀ﵃ ¿¹Á¤ÀÌ´Ù.
Ç×°ø¾÷°è °ü°èÀÚ´Â "µÎ ±âÁ¾ ¸ðµÎ ±âÁ¸ ¸ðµ¨¿¡ ºñÇØ 800~1000§° Á¤µµ Ç׼ӰŸ®°¡ ´õ ±æ´Ù"¸ç "½Ì°¡Æ÷¸£, Àεµ³×½Ã¾Æ ÀÚÄ«¸£Å¸,
Àεµ µ¨¸® µî ½Å±Ô ¼ö¿ä°¡ ¸¹Àº Áö¿ª±îÁö ¾ÈÁ¤Àû ¿îÇ×ÀÌ °¡´ÉÇÑ ±âü¶ó´Â Á¡¿¡ ÃÖ±Ù LCC¸¦ Áß½ÉÀ¸·Î µµÀÔÀ» ¼µÎ¸£°í ÀÖ´Ù"°í
¼³¸íÇß´Ù.
2019-01-03 ¾Æ½Ã¾Æ°æÁ¦